This study’s aim was to investigate digital literacy, awareness of virtual reality, and educational needs of virtual reality-based nursing education among nursing students.
Structured self-reported questionnaires were used to measure the nursing students’ digital literacy, awareness, and educational needs of virtual reality. This study was conducted on 162 nursing students in Seoul between December 13 and December 24, 2021.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d one-way ANOVA with SPSS/WIN 24.0.
The mean scores on digital literacy, awareness, and educational needs of virtual reality were 4.38±0.42, 4.71±0.64, and 4.08±0.61, respectively. Concerning the educational needs of the subjects, the need for safety education was the highest, followed by the need for oxygenation education, elimination education, and activity and exercise education. Significant relationships were found between digital literacy and the awareness of virtual reality (r=.34,
This study suggests that it is necessary to develop a virtual reality-based nursing educational program that reflects the educational needs of nursing students.
4차 산업혁명에 의한 기술의 진보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코로나19) 펜데믹 현상은 정보통신기술을 바탕으로 한 온라인 수업, 블렌디드러닝, 플립러닝, 가상현실, 증강현실 기반 교육 등의 대학 교육 내용과 교육 방법의 변화를 이끌며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의 시도와 발전을 가져왔다[
디지털 리터러시의 초기 개념은 인터넷에서 찾은 정보의 가치를 평가하기 위해 요구되는 비판적 사고력이었으나 정보통신기술사회로의 변화에 따라 디지털 시민성, 디지털 윤리의식, 컴퓨터 기술을 포함한 다양한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점차 범위를 확장하고 있다[
간호교육에서 필수적인 임상실습은 환자의 안전 및 권리에 대한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임상에서 환자에게 직접 간호를 수행하는 기회가 감소하고 있으며 관찰 위주의 실습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가상현실에 대한 인식 및 가상현실을 적용한 간호 교육 요구도를 파악하여 간호대학생의 가상현실 기반 간호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가상현실에 대한 인식 및 교육 요구도를 파악하기 위함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간호대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정도를 파악한다. 둘째, 간호대학생의 가상현실에 대한 인식 정도를 파악한다. 셋째, 간호대학생의 가상현실을 적용한 간호 교육 요구도를 파악한다. 넷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간호대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가상현실에 대한 인식 및 학년에 따른 가상현실을 적용한 간호 교육 요구도를 파악한다. 다섯째, 간호대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가상현실에 대한 인식 및 가상현실을 적용한 간호 교육 요구도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한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가상현실에 대한 인식과 가상현실을 적용한 간호 교육 요구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 대상자는 서울특별시 소재의 일개 간호대학에서 기본간호학을 수강한 2, 3, 4학년 재학생 중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연구 참여에 동의한 163명을 편의 표출하였다. 대상자 수 산정은 G*Power 프로그램에서 ANOVA를 적용하여 유의수준 .05, 효과크기를 중간 .25, 검정력 .80으로 산출하였고 적절한 표본수는 159명이었다. 자료분석에 적합하지 않은 1부가 탈락되어 총 162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디지털 리터러시는 Kim 등[
가상현실에 대한 인식은 Joo 등[
가상현실을 적용한 교육 요구도는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산소화, 영양, 배설, 활동과 운동, 안위, 안전 요구로 구분한 기본간호학 학습목표 4차 개정판의 소분류 항목 총 54개로 구성하였다[
자료 수집은 2021년 12월 13일부터 12월 24일까지 온라인 설문조사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온라인 설문조사지 첫 페이지에 연구 설명문을 제시하고 참여 동의서를 작성한 후 설문에 응하도록 하였으며 응답 시간은 약 10∼15분이 소요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Statistics ver. 24.0 (IBM Corp., Armonk, NY, USA)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도구의 신뢰도 분석은 Cronbach’s α 계수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디지털 리터러시, 가상현실에 대한 인식, 교육 요구도는 빈도,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간호대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가상현실에 대한 인식 및 교육 요구도 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로 분석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는 t-test, ANOVA를 이용하였고 사후검정은 Scheffé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여자간호대학교 기관생명윤리위원회의 승인을 받은 후(SWCN-202110-HR-001) 진행되었다. 자발적으로 참여에 동의한 대상자에게 연구의 배경과 목적, 연구 방법, 개인정보와 비밀보장, 연구 도중 언제든지 자발적으로 연구를 거절하거나 철회할 수 있으며 연구에 참여하지 않을 시 불이익이 없음을 알리는 설명서를 제시하고 동의를 얻었다. 참여한 대상자에게는 감사의 의미로 소정의 선물을 제공하였다.
대상자의 성별은 모두 여자이고 평균연령은 22.88±2.96세였다. 학년은 2학년이 51.2%로 가장 많았고 임상실습에 대한 경험이 있는 학생은 49.8%였다. 컴퓨터의 종류 중 노트북을 보유한 대상자가 96.7%로 가장 많았고, 핸드폰과 스마트패드는 iPhone 68.5%, iPad 69.1%를 가장 많이 사용했다. 간호학 공부를 위해 스마트패드와 노트북을 사용한다고 응답한 학생은 89.5%였으며 그 중 스마트패드를 가장 많이 활용하였다. 대상자의 99.4%는 필요한 앱을 모바일 기기에 설치하고 삭제하며 업데이트를 할 수 있었고, 대상자의 98.8%는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에 유선 또는 무선 인터넷을 스스로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었다. 전체 대상자는 인터넷을 통해 타인과 연결하고 소통할 수 있으며 문제해결 및 과업, 과제 등을 위해 타인과 교류하고 협력할 수 있다고 응답했다. 가상현실을 이용한 경험은 71.6%가 있었으며 그 중 영화관이 25.9%로 가장 많았다. 가상현실 관련 기기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는 1.9%였다(
General Characteristics of Participants (N=162)
Variables | Categories | n (%) or Mean±SD |
---|---|---|
Sex | Female | 162 (100.0) |
Male | 0 (0.0) | |
Age (years) | 22.88±2.96 | |
School year | Sophomore | 83 (51.2) |
Junior | 57 (35.2) | |
Senior | 22 (13.6) | |
Experience of clinical practice | Yes | 79 (49.8) |
No | 83 (51.2) | |
Possession of computer | Desktop | 7 (4.3) |
Laptop | 155 (96.7) | |
Both | 54 (33.3) | |
Possession of cellphone | Galaxy | 47 (29.0) |
iPhone | 111 (68.5) | |
Etc | 4 (2.5) | |
Possession of smart pad | Galaxy tab | 25 (15.4) |
iPad | 112 (69.1) | |
None | 25 (15.4) | |
Possession of smart accessories | Smart watch | 55 (33.9) |
Smart health band | 4 (2.5) | |
None | 103 (63.6) | |
Device used for studying | Smart pad | 110 (67.9) |
Laptop | 35 (21.6) | |
Etc | 17 (10.5) | |
Whether necessary apps can be installed/deleted/updated on mobile devices | Possible | 161 (99.4) |
Impossible | 1 (0.6) | |
Whether desktop or laptop can connect to your own wired or wireless internet and use it | Possible | 160 (98.8) |
Impossible | 2 (1.2) | |
Whether you can connect and communicate with others through the internet and interact and collaborate with others for problem-solving, tasks, assignments, etc. | Possible | 162 (100.0) |
Impossible | 0 (0.0) | |
Experience of using virtual reality | Theater | 42 (25.9) |
Game room | 7 (4.3) | |
Promotional booth | 33 (20.4) | |
School | 19 (11.7) | |
Home | 3 (1.9) | |
Others | 12 (7.4) | |
None | 46 (28.4) | |
Possession of virtual reality devices (Head mounted display) | Yes | 3 (1.9) |
No | 159 (98.1) |
SD=standard deviation
대상자의 디지털 리터러시 정도는 평균 4.38±0.42점이었고 가상현실에 대한 인식은 평균 4.71±0.64점이었다(
Digital Literacy and Awareness of VR by General Characteristics (N=162)
Variables | Categories | Digital literacy | Awareness of VR | ||||
---|---|---|---|---|---|---|---|
Mean±SD | t/F ( |
Scheffé | Mean±SD | t/F ( |
Scheffé | ||
Total | 4.38±0.42 | 4.71±0.64 | |||||
School year | Sophomorea | 4.32±0.43 | 3.20 (.043) | c>a,b | 4.76±0.59 | 0.48 (.620) | |
Juniorb | 4.36±0.47 | 4.65±0.61 | |||||
Seniorc | 4.58±0.47 | 4.68±0.88 | |||||
Experience of clinical practice | Yes | 4.39±0.45 | 0.44 (.143) | 4.66±0.69 | 1.51 (.220) | ||
No | 4.36±0.37 | 4.76±0.59 | |||||
Experience of using virtual reality | Yes | 4.41±0.45 | -0.69 (.491) | 4.80±0.60 | 2.18 (.036) | ||
No | 4.36±0.41 | 4.62±0.72 |
SD=standard deviation; VR=virtual reality
일반적 특성으로 학년, 임상실습에 대한 경험, 가상현실을 이용한 경험을 분석한 결과, 디지털 리터러시는 학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어 4학년이 2, 3학년보다 디지털 리터러시 정도가 높았다(F=3.20,
가상현실을 적용한 간호 교육 요구도는 평균 4.08±0.61점이었다(
Educational Needs of VR-Based Nursing Education by School Year (N=162)
Variables | Total | Sophomorea | Juniorb | Seniorc | F ( |
Scheffé |
---|---|---|---|---|---|---|
Mean±SD | Mean±SD | Mean±SD | Mean±SD | |||
Total | 4.08±0.61 | 4.15±0.57 | 4.00±0.54 | 3.98±0.88 | 1.23 (.296) | |
Need of oxygenation | 4.00±0.97 | 4.07±0.65 | 3.79±0.80 | 3.85±0.99 | 3.02 (.049) | a>b,c |
Vital sign | 3.78±1.09 | 3.95±1.01 | 3.57±1.14 | 3.68±1.17 | 2.12 (.124) | |
Assessment | 4.06±0.90 | 4.23±0.77 | 3.85±0.97 | 3.96±1.04 | 3.38 (.037) | a>b,c |
Diagnosis | 3.81±0.89 | 3.91±0.86 | 3.65±0.83 | 3.81±1.10 | 1.39 (.252) | |
Intervention | 4.29±0.89 | 4.44±0.74 | 4.16±1.01 | 4.05±1.05 | 2.56 (.081) | |
Evaluation | 3.77±0.99 | 3.88±0.97 | 3.64±0.99 | 3.68±1.04 | 1.16 (.317) | |
Need of nutrition | 3.83±0.80 | 3.89±0.79 | 3.70±0.74 | 3.91±0.80 | 1.01 (.366) | |
Introduction | 3.52±0.99 | 3.54±1.06 | 3.39±0.60 | 3.81±1.00 | 1.54 (.217) | |
Assessment | 3.81±0.96 | 3.89±0.95 | 3.63±0.93 | 3.95±1.04 | 1.54 (.218) | |
Therapeutic diet | 3.77±0.96 | 3.83±0.96 | 3.63±0.89 | 3.90±1.10 | 0.99 (.373) | |
Enteral nutrition | 3.96±0.95 | 4.00±0.89 | 3.93±0.96 | 3.86±1.13 | 0.21 (.808) | |
Parenteral nutrition | 4.02±0.94 | 4.07±0.92 | 3.95±0.89 | 4.00±1.11 | 0.30 (.739) | |
Diagnosis | 3.71±0.92 | 3.81±0.94 | 3.54±0.83 | 3.77±1.02 | 1.46 (.235) | |
Intervention | 4.14±0.89 | 4.17±0.90 | 4.09±0.85 | 4.14±0.94 | 0.14 (.870) | |
Evaluation | 3.70±0.94 | 3.76±0.96 | 3.51±0.88 | 3.81±1.01 | 1.48 (.232) | |
Need of elimination | 3.99±0.71 | 4.07±0.67 | 3.89±0.68 | 3.94±0.92 | 1.16 (.315) | |
Urination assessment | 3.96±0.83 | 4.01±0.78 | 3.91±0.82 | 3.90±1.01 | 0.29 (.747) | |
Defecation assessment | 4.01±0.81 | 4.08±0.78 | 3.92±0.79 | 3.95±0.99 | 0.66 (.517) | |
Urination diagnosis | 3.85±0.81 | 3.94±0.78 | 3.67±0.76 | 3.95±0.99 | 2.15 (.120) | |
Urination intervention | 4.23±0.82 | 4.31±0.81 | 4.19±0.78 | 4.00±0.97 | 1.33 (.268) | |
Urination evaluation | 3.87±0.89 | 3.94±0.87 | 3.74±0.91 | 3.95±0.95 | 0.97 (.381) | |
Defecation diagnosis | 3.86±0.84 | 3.96±0.81 | 3.71±0.81 | 3.86±0.94 | 1.45 (.238) | |
Defecation intervention | 4.27±0.79 | 7.34±0.78 | 4.26±0.74 | 4.04±0.95 | 1.18 (.311) | |
Defecation evaluation | 3.87±0.87 | 3.99±0.80 | 3.70±0.90 | 3.86±0.99 | 1.84 (.162) | |
Need of activity and exercise | 3.99±0.75 | 4.10±0.73 | 3.84±0.66 | 3.93±0.96 | 2.12 (.123) | |
Assessment | 3.97±0.84 | 4.11±0.80 | 3.81±0.83 | 3.91±1.02 | 2.24 (.109) | |
Diagnosis | 3.89±0.82 | 4.00±0.84 | 3.74±0.74 | 3.86±0.94 | 1.74 (.179) | |
Intervention | 4.22±0.85 | 4.32±0.81 | 4.14±0.74 | 4.00±1.02 | 1.74 (.179) | |
Evaluation | 3.87±0.87 | 3.97±0.86 | 3.68±0.82 | 3.95±0.99 | 2.00 (.138) | |
Need of comfort | 3.97±0.74 | 4.08±0.72 | 3.85±0.67 | 3.89±0.92 | 1.83 (.164) | |
Sleep assessment | 3.77±0.91 | 3.92±0.89 | 3.56±0.91 | 3.73±0.94 | 2.64 (.074) | |
Sleep care | 3.86±0.94 | 3.96±0.98 | 3.72±0.91 | 3.86±0.94 | 1.12 (.328) | |
Temperature assessment | 3.85±0.95 | 3.98±1.08 | 3.72±0.79 | 3.73±1.03 | 1.35 (.261) | |
Temperature care | 3.98±0.93 | 4.02±0.96 | 3.93±0.76 | 3.95±1.17 | 1.18 (.833) | |
Dying assessment | 4.18±0.90 | 4.32±0.79 | 4.05±0.97 | 4.00±1.02 | 2.12 (.124) | |
Dying care | 4.19±0.91 | 4.28±0.86 | 4.10±0.91 | 4.09±1.06 | 0.76 (.471) | |
Need of safety | 4.27±0.63 | 4.31±0.59 | 4.28±0.58 | 4.10±0.88 | 1.13 (.327) | |
Accident risk assessment | 4.03±0.90 | 4.07±0.97 | 3.98±0.81 | 4.00±0.87 | 0.18 (.835) | |
Fall risk assessment | 4.04±0.91 | 4.11±0.98 | 4.00±0.80 | 3.95±0.95 | 0.37 (.692) | |
Accident prevention care | 4.12±0.88 | 4.17±0.87 | 4.12±0.85 | 3.90±1.02 | 0.76 (.471) | |
Fall prevention care | 4.17±0.91 | 4.23±0.93 | 4.14±0.89 | 4.05±0.95 | 0.40 (.670) | |
Restraint | 4.04±0.93 | 4.02±1.01 | 4.10±0.79 | 3.95±0.99 | 0.24 (.787) | |
Infection assessment | 4.14±0.84 | 4.22±0.80 | 4.04±0.84 | 4.09±0.97 | 0.83 (.438) | |
disinfection and sterilization | 4.30±0.84 | 4.31±0.78 | 4.32±0.89 | 4.18±0.96 | 0.23 (.792) | |
Isolation | 4.10±0.91 | 4.1±0.86 | 4.07±0.96 | 3.95±0.99 | 0.47 (.629) | |
Medical waste | 4.06±0.97 | 4.14±0.89 | 4.02±1.07 | 3.81±1.00 | 1.05 (.354) | |
Aseptic technic | 4.35±0.88 | 4.34±0.86 | 4.53±0.78 | 3.91±1.10 | 4.00 (.020) | b>a,c |
Infection prevention | 4.36±0.85 | 4.37±0.85 | 4.47±0.78 | 4.00±0.97 | 2.52 (.084) | |
Medication principle | 4.05±0.97 | 4.10±1.00 | 4.07±0.88 | 3.82±1.09 | 0.72 (.487) | |
Oral administration | 3.99±1.03 | 4.04±1.09 | 3.93±0.92 | 3.95±1.06 | 0.19 (.825) | |
Intramuscular injection | 4.54±0.80 | 4.60±0.64 | 4.56±0.87 | 4.27±1.12 | 1.40 (.249) | |
Subcutaneous injection | 4.54±0.77 | 4.58±0.70 | 4.61±0.70 | 4.23±1.11 | 2.20 (.115) | |
Intradermal injection | 4.52±0.81 | 4.57±0.68 | 4.58±08.2 | 4.18±1.14 | 2.22 (.112) | |
Peripheral vein care | 4.57±0.77 | 4.56±0.77 | 4.63±0.60 | 4.45±0.96 | 0.43 (.655) | |
Central vein care | 4.59±0.77 | 4.63±0.73 | 4.60±0.75 | 4.41±1.01 | 0.69 (.506) | |
Topical administration | 4.29±0.81 | 4.33±0.70 | 4.28±0.81 | 4.18±1.14 | 0.28 (.758) | |
Wound assessment | 4.30±0.79 | 4.34±0.78 | 4.30±0.73 | 4.14±0.99 | 0.55 (.576) | |
Bed sore assessment | 4.39±0.84 | 4.41±0.84 | 4.42±0.73 | 4.23±1.02 | 0.48 (.622) | |
Wound care | 4.38±0.79 | 4.43±0.74 | 4.35±0.77 | 4.23±1.02 | 0.64 (.528) | |
Bed sore care | 4.46±0.78 | 4.53±0.72 | 4.47±0.76 | 4.14±1.04 | 2.22 (.112) |
SD=standard deviation; VR=virtual reality
학년에 따른 가상현실을 적용한 간호 교육 요구도는 산소화 요구와 안전 요구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대상자의 디지털 리터러시는 가상현실에 대한 인식(r=.34,
Correlation among Digital Literacy, Awareness and Educational Needs of VR (N=162)
Variables | Digital literacy | Awareness of VR | Educational needs of VR |
---|---|---|---|
r ( |
r ( |
r ( |
|
Digital literacy | 1 | ||
Awareness of VR | .34 (<.001) | 1 | |
Educational needs of VR | .17 ( .028) | .51 (<.001) | 1 |
VR=virtual reality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가상현실에 대한 인식을 확인하고 가상현실을 적용한 간호 교육 요구도에 대해 기본간호학 학습목표 분류에 따라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수요자 중심의 가상현실 기반 간호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 결과 대상자의 디지털 리터러시는 5점 만점 중 평균 4.38±0.42점이었다. 이는 같은 도구를 사용한 Wang [
한편, 본 연구 결과 노트북을 보유한 학생은 전체 대상자의 96.7%이고, 간호학 공부를 위해 스마트패드와 노트북을 사용한다고 응답한 학생은 89.5%로 보고되었다. 온라인 교육이나 가상현실 교육은 데스크탑 컴퓨터를 기반으로 시작하였으나 현재는 스마트 패드와 같은 학습 기기의 보급 확대로 인해 이를 기반으로 하는 학습과 교육이 활성화 되고 있다. 간호교육자는 온라인 교육, 가상현실 교육 등의 적용을 추진할 때 이를 위한 학습 여건을 갖추지 못한 취약계층의 간호대학생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대학이나 정부 차원에서 이들을 파악하고 중장기적 계획을 통해 디지털 기기와 인프라 등을 지원하여 공정한 학습 여건을 마련해야 하겠다.
디지털 리터러시는 가상현실에 대한 인식, 가상현실을 적용한 간호 교육 요구도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학습적인 측면에서 디지털 리터러시는 학습자가 소셜미디어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검색, 분석, 처리, 선택, 활용하여 확보된 정보를 기반으로 새로운 정보 및 지식을 창출하고 다른 학습자들에게 전달하는 능력으로 정의한다[
본 연구 결과 대상자의 가상현실에 대한 인식은 6점 만점 중 4.71±0.64점이었다. 이는 동일한 도구로 측정한 Joo 등[
대상자의 가상현실을 적용한 간호 교육 요구도는 5점 만점 중 4.08±0.61점이었고 대분류별 교육 요구도는 안전 요구, 산소화 요구, 배설 요구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학년에 따라 교육 요구도가 가장 높은 소분류 항목은 2학년의 경우 중심정맥요법이었고, 3학년과 4학년은 말초정맥요법이었으며 2학년이 3, 4학년보다 교육 요구도가 높았던 대분류 항목은 산소화 요구였다. 이러한 결과는 중환자실 간호사의 간호 업무 교육 요구도 중 투약간호와 호흡기계 간호를 높은 순위로 보고한 Kim 등[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가상현실에 대한 인식과 가상현실을 적용한 간호 교육 요구도를 파악하고자 실시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 결과 간호대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가상현실에 대한 인식은 높은 편이었고 간호대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가상현실에 대한 인식과 가상현실을 적용한 간호 교육 요구도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또한 가상현실을 적용한 간호 교육 요구도는 안전 요구가 가장 높았고 산소화 요구, 배설 요구, 활동과 운동요구 순이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교육 수요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다양한 간호학 주제에 대한 가상현실 콘텐츠를 개발하고 이를 활용한 수업을 활성화시키는 추후연구를 제언한다. 둘째, 본 연구는 학년과 성별이 제한되어 있으므로 대상자를 전체 학년과 남녀로 확대하여 일반적 특성에 따른 변수의 차이를 확인하는 반복 연구를 제언한다. 셋째, 본 연구는 기본간호학 학습목표에 따라 간호 대상자의 기본 요구중심 간호 측면에서 가상현실 교육 요구도를 조사한 제한점이 있으므로 그 외 간호학 전공 교과목에서도 장애, 건강문제 등의 학습목표에 따라 가상현실을 적용한 간호 교육 요구도에 대한 연구를 제언한다.
No potential conflict of interest relevant to this article was reported.
This research was supported by the Basic Science Research Program through the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NRF) funded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NRF—2021R 1G1A1007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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